Book/COMPUTER NETWORKING A TOP-DOWN-APPROACH

CH1_Computer Networks and the Internet (1.1~1.2)

S0LL 2024. 9. 29. 17:30

1.1 What Is the Internet?


- 인터넷이 무엇이냐는 질문이 들어왔을 때 기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볼트와 너트에 비유할 수 있다. 

 

- 또한, 우리는 각가의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하하는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다.

 

 

1.1.1 A Nuts-and-Bolts Description

-인터넷은 전세계의 수많은 computing device 들을 서로 이어주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computing devices라는 것들은 리눅스 작업환경이나 서버 등을 가리켰지만, 

  현재, 2025년에는 전세계 75%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많이 발전했다.

 

- 게다가 이제는 원래 인터넷과 관련 없던 것들(안경이나 TV, 시계, 보안시스템 등등) 마저 인터넷에 연결되고 있다.

 

- 인터넷 용어로는 이 모든 장치들은 Host 혹은 End systems 라고 불린다.

 

- 2017년에는 1800만개의 장치가 인터넷에 연결되어있고, 2022년에는 약 3000만개가 될 것이라는 추측도 있었다.

 

인터넷의 구조에 대한 대략적인 모습


-End system

 End system은 communication link와 packet switches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이때 End system은 컴퓨터나 스마트폰같이 우리 사용자의 장치를 의미한다.

 

- communication link는 종류에 따라 다른 속도(bits/secon)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한 end system이 다른 end system 으로 정보를 보낼 때, 정보를 세그멘트로 나누고 header byte를 각각의 세그멘트에 추가한다.

  잘개 쪼갬으로써 더 쉽게 전송할 수 있고, 이때 header에는 목적지의 정보가 담겨있다.

 

- 이렇게 만들어진 전송데이터를 packet이라고 하며 목적지로 전달된 후 쪼개지기 전 상태로 복원된다.


-Packet switch

 packet switch는 네트워크의 중간장치로, 패킷을 목적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들어온 패킷을 목적지로 보냄)

 

- 종류는 다양하지만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쓰는 두종류는 router 와 link-layer switches 이다.

  router 는 주로 network core에서 사용되고 link-layer switches는 전반적으로 access network에서 사용된다.

 

-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이도하며 지나치는 comminication link와 packet switch의 순서를 route 혹은 path 라 칭한다.


-Packet-switched network

이는 여러 면에서 고속도로나 교차로의 네트워크와 비슷하다.

 

- 한 공장에서 어딘가로 무언갈 보낸다고 할 때,

  packet == truck 

  comminication links == 도로

  packet switches == 교차로

  end system == 건물

  로 비유할 수 있다.


-ISPs ( Internet Service Providers )

 

- end system 은 ISP 를 통해 인터넷에 접근한다.

  예를들면,  가정용ISP, 기업용 ISP, 대학교 ISP, WIFI-ISP, 셀률러 ISP등...

 

- 각각의 ISP는 그 자체로 packet switch와 communication link의 네트워크이다.

 

- ISP는 end system에 다양한 네트워크 접근을 허한다.

 

- 인터넷은 결국 end system들을 연결하는 것이기에 end system 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ISP 또한 연결되어있어야한다.

 

- upper-tier / lower-tier ISP network는 독립적으로 관리되며 IP protocol을 실행하고, 특정 이름이나 주소변환을 맞춘다.


-Protocol

프로토콜은 데이터 통신 규칙이며, 모든 장치가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표준이 된다.

 

- end system, packet switch 외에 인터넷의 다른 요소들은 인터넷에서 정보 송수신을 제어하는 protocol을 실행시킨다.

 

- TC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 IP ( Internet Protocol ) 은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이다.

 

- IP는 router-end system 사이에서 데이터가 송수신될 때 패키지의 형식을 명시한다.

 

- 인터넷의 기본 프로토콜은 TCP/IP로 많이 알려져 있다. 

 

- 인터넷의 표준은 IETF (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 가 개발한다.

 

- IETF 표준 문서는 RFCs ( Requests For Comments ) 라 불리운다.

 

- RFCs는 

  Web에서 사용하는 TCP, IP, HTTP

  email에서 사용하는 SMTP 등의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1.1.2 A Services Description

 

위에서는 인터넷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위의 방식 말고 우리는 인터넷을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로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볼 수도 있다.

 

인터넷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오늘날 인터넷은 이메일이나 웹서핑같은 옛날의 것 이외에도 음악 스트리밍이나 SNS 등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애플리케이션도 포함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end system들끼리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기 때문에 distributed application 이라 불리운다.

 

distributed application 은 여러 장치나 시스템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구조를 의미한다.

 

중요한것은, 애플리케이션은 end system 에서 돌아가고 packet switches 나 network core 에서는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packet switch가 end system의 데이터 교환을 돕지만, 출발지 혹은 목적지인 애플리케이션과는 연관이 없다.


 

-Socket Interface

소켓 인터페이스는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전송할 떄 지켜야 할 규칙을 정의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만약 누군가에게 우편을 보내고 싶다면, 그 우편 회사의 방침에 따라 편지를 쓰고 포장하고 보내야 할 것이다.

 

- 이와 비슷하게, 인터넷도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보낼 때 지켜야 할 socket interface 가 있다.

 

- 우편 서비스가 등기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인터넷도 프로그램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발자는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원하는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

 

-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신뢰성 있는 전송 (TCP) 같은 것들이 있다.


우리는 위에서 인터넷을 두 가지 방법으로 묘사했다. 

1.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2. distributed application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1.1.3 What Is a Protocol?

 

picture of human protocol and a computer network protocol

 

 

사람이 의사소통을 할 때,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대화 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를 사람 간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짜증을 낸다거나,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 더이상 대화를 시도하지 않는데

이 또한 프로토콜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이 서로 같은 두개 이상의 entity 가 필요하다.


 

-Network Protocols

 

네트워크 프로토콜도 사람 간 프로토콜과 유사하다.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 모든 인터넷의 활동은 프로토콜에 의해 제어된다.

 

- 웹페이지에 URL을 입력한다고 가정해보자. (웹 서버에 요청)

  당신의 컴퓨터는 서버에 요청을 하고 응답을 기다릴 것이다.

  서버는 요청을 받고 답변을 보낸다.

  

- 프로토콜은 두 개 이상의 통신하는 entities간에 주고받는 메세지의 형식, 순서를 정의한다.

  또한, 메세지 송수신 혹은 다른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의 action도 정의한다.

 

- 다른 종류의 프로토콜은 다른 종류의 임무를 수행할 때 사용한다. (각 프로토콜의 역할이 다르다는 말이다)


 

1.2 The Network Edge


 

- end system은 웹브라우저나 웹서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host 하기에 host라고 불리기도 한다.

 

- 데이터 센터는 웹 서비스 제공, 대규모 병렬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위해 수많은 서버(블레이드)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 host = end system 이고 host 는 client 와 server 두 종류로 나뉜다.

 

- client -> desktop, laptop, smartphone

 

- server -> 웹페이지나 이메일 등을 저장하는 강력한 기기

 

- 오늘날 우리가 찾는 정보들은 데이터 센터에 있다.


 

1.2.1 Access Networks

 

Home Access: DSL, Cable, FTTH, and 5G Fixed Wireless

 

DSL

-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정용 접근 유형은 DSL( digital subscriber line ) 과 cable 이다.

 

- 일반적으로 유선 전화를 제공하는 회사와 동일한 회사가 DSL인터넷 접속 또한 제공한다.

 

- 따라서, DSL이 사용될 때 그 회사는 IP의 역할도 한다.

 

- 고객의 DSL모뎀은 기존 전화선을 이용해 통신사 본사의 DSLAM (Digital Subscriber Line access Multiplexer)와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 고객의 DSL모뎀은 데이터를 고주파 톤으로 변환하고 DSLAM은 다시 이를 데이터로 변환한다.

 

- DSL은 전화선 하나로 데이터와 전화 신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 다른 주파수로 인코딩 )

 

- DSL표준은 전송 속도( 하향->24Mbs~52Mbs / 상향->3.5Mbs~16Mbps )를 정의한다.

  최신 기준은 상향과 하향을 합쳐 1G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 상향과 하향의 속도가 달라서 이를 비대칭이라 부른다.

 

- 상향과 하향의 속도가 위에 언급된 속도보다 실제로 느릴수도 있는데 이는 DSL제공자가 계층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떄 속도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최대 속도는 집과 회사간의 거리 / 꼬임선의 두께 / 전기의 정도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cable

- DSL은 통신사의 기존 전화 인프라를 사용하는 반명, cable Internet access는 케이블 TV회사의 기존 케이블 인프라를 사용한다.

 

- 고객은 케이블TV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인터넷 접속 또한 제공받는다.

-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 광섬유(Fiber node)와 동축 케이블(Coaxial cable) 을 통해 고객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지역 접속 지점은 500~5000가구를 지원한다.

 

- 광섬유와 동축 케이블을 이 시스템에서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합쳐 HFC(Hybrid Fiber Coax) 라고 부른다.

 

-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 모뎀이라는 특별한 모뎀이 필요하다.

 

- 케이블 모뎀은 외부 장치로 이더넷을 통해 케이블로 PC와 연결된다.

 

- cable head end 에서 CMTS(cable modem termination system)은 DSLAM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아날로그->디지털)

 

- 케이블 모뎀은 HFC네트워크를 상향/하향 채널로 나누어 전송한다. (다운로드 속도가 업로드 속도보다 빠른 비대칭 -> DSL과 유사)

 

- DOCSIS 2.0, 3.0 표준은 하향전송속도를 40Mbps and 1.2Gbps로 정의하고,

  상향전송속도를 30Mbps and 100Mbps로 정의한다.

 

- 케이블 인터넷 접근의 중요한 특징은 shared broadcast medium이라는 것이다. 

  즉, 많은 사용자가 한꺼번에 다운로드를 한다면 속도가 더 느려진다.

 

- 상향 채널도 마찬가지로 shared broadcase medium 이기 때문에, 충돌을 방지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FTTH

-FTTH는 집까지 광섬유를 연결하여 매우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Gigabits per second range)

 

- Direct fiber은 회사 근처에서는 많은 고객들이 광섬유를 공유하지만, 고객의 집 근처에 오면 각각의 독립적인 광섬유로 나뉘는 것이다.

- 위 그림은 PON distribution architecture을 사용한 FTTH이다.


- 위의 DSL, Cable, FTTH 에 이어서 5G fixed wireless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 이는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고도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Ethernet and WIFI

 

-LAN(Local Area Network)은 네트워크 내에서 컴퓨터나 기타 장치를 연결해 edge router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이다.

 

-LAN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더넷이 가장 보편적이다.

 

- Ethernet 스위치와 다른 스위치들이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는 더 큰 규모의 인터넷에 연결된다.

 

- Ethernet 접속을 통해 사용자들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고, 서버에는 더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 하지만 요즘은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지고 있다.

 

- 무선 LAN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엑세스 포인트를 통해 유선 네트워크에 접근하고 이것이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다.

 

- 신호는 제한적이기에 사용자들은 엑세스 포인트 근처에 있어야한다.

 

- IEEE 802.11을 기반으로 한 무선랜 접근은 WIFI로 알려져있고 빠른속도를 제공한다. (최대 100Mbps)

 

- 이더넷이나 와이파이는 초기에 기업 환경에서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가정 네트워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 위 그림은 가정 내 네트워크에 대한 것이고, 다양한 유무선 장치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홈 라우터)

 

- 스마트폰은 셀룰러 네트워크의 기지국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 와이파이와 달리 사용자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십킬로미터 내에만 있으면 인터넷에 접근이 가능하다.

 

- 통신회사들은 4G에 막대한 투자를 했지만 5G가 이미 도입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7장에서.


1.2.2 Physical Media

앞에서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 그러한 기술들을 설명하면서 물리적인 매체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HFC, DSL, Ethernet 등등)

 

- 이 챕터에서는 인터넷에 사용되는 다양한 전송 매체를 설명한다.

 

- Physical Medium(물리적 매체) 는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고 송수신기가 동일한 형태일 필요는 없다.

 

- 물리적 매체의 예시로는 꼬임쌍 구리선, 동축 케이블, 다중 모드 광섬유 케이블, 지상 전파 스펙트럼, 위성 전파 스펙트럼이 있다.

 

- 또한, 물리적 매체는 두 범주로 나뉜다. -> guided media / unguided media

 

- guided media에서는 신호가 광섬유케이블, 꼬임쌍 구리선, 동축 케이블과 같은 solid medium을 따라 움직인다.

 

- unguided media에서는 신호는 대기나 우주공간에서 전파되며 무선랜이나 디지털 위성채널에서 사용된다.

 

- 물리적 매체의 비용이 다른 네트워킹에 비해 저렴하지만, 인건비가 더 많이 들 수 있다.

 

- 이러한 이유로 미리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을 설치해 둔다.

 

Physical Media의 종류와 특징

 

  특징 속도 / 거리 용도 장점
Twisted-Pair
Copper Wire
두 개의 절연된 구리선이 꼬인  형태로, 전기적 간섭을 줄이는 역할 10Mbps ~ 10Gbps 전화선, 이더넷 등
주로 LAN
저렴하고 설치가 쉽지만
속도가 느림
Coaxial Cable 동축 구조로
외부 간섭에 강함
수백 Mbps지원 케이블TV, 인터넷 연결 높은 데이터 전송률과
신호의 안정성
Fiber Optics 빛의 펄스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우 얇은 광섬유
수십~수백 Gbps 장거리 데이터 전송
백본 네트워크
높은 대역폭
낮은 신호 손실
전자기 간섭에 면역
Terrestrial Radio
Channels
대기 중 전자기파로
데이터를 전송
수m ~ 수km 무선LAN
셀룰러 네트워크
설치 용이
유선 연결 필요 X
Satellite Radio
Channels
지상 기지국과
위성 간 통신
유형 : 
정지궤도 위성
저궤도 위성
넓은 지역에서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 사용
넓은 지역 커버
but 지연시간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