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리
1. Principle of Locality (지역성의 원리)
• Temporal Locality (시간적 지역성)
프로그램에서 접근한 데이터는 가까운 미래에도 다시 접근될 가능성이 높음.
예를 들어, 반복문에서 변수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에 시간적 지역성이 존재
• Spatial Locality (공간적 지역성)
프로그램이 특정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면, 그와 가까운 주소들도 곧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예를 들어, 배열을 순차적으로 탐색할 때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저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음
2. Memory Hierarchy (메모리 계층 구조)
•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설계한 구조.
CPU와 가까운 상위 레벨은 빠르고 비싸며 용량이 적고, CPU에서 먼 하위 레벨은 느리고 저렴하며 용량이 큼
예: 캐시 메모리(SRAM), 메인 메모리(DRAM), 하드 디스크(Flash/디스크).
3. Hit Rate (히트율)
• 프로세서가 요청한 데이터가 상위 메모리 계층(예: 캐시)에 존재하는 경우의 비율.
4. Miss Rate (미스율)
• 요청한 데이터가 상위 계층에 없는 경우의 비율.
5. Hit Time (히트 타임)
• 데이터가 상위 계층에서 발견되었을 때 접근 시간.
6. Miss Penalty (미스 패널티)
• 데이터가 상위 계층에서 발견되지 않았을 때, 하위 계층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복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7. Block (or Line)
• 계층 간에 데이터를 이동할 때 사용하는 최소 단위. 예: 캐시 라인.
• 그림 설명 (Figure 5.1)
• 프로세서에 가까울수록 메모리는 작고 빠르며 비용이 비싸다(SRAM).
• 프로세서에서 멀수록 메모리는 크고 느리며 비용이 저렴하다(DRAM, Flash).
• 계층 구조는 사용자가 큰 메모리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의 데이터 전송
• 데이터는 항상 두 계층(상위, 하위) 간에 전송된다
• 데이터가 캐시에 존재하면 히트
• 없으면 미스이고, 하위 계층(예: 메인 메모리)에서 해당 데이터를 가져온다
• 가져온 데이터는 블록 단위로 복사된다
• 메모리 계층 구조의 피라미드
• 상위 레벨로 갈수록 메모리 크기는 작아지고 접근 시간은 빨라진다.
• 하위 레벨로 갈수록 메모리 크기는 커지고 접근 시간은 느려진다.
• CPU와 가장 가까운 레벨(예: 캐시)이 가장 빠르고 작다.
1. Memory hierarchies take advantage of temporal locality.
• 맞다. 캐시는 시간적 지역성을 활용하여 최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재사용을 빠르게 한다.
2. On a read, the value returned depends on which blocks are in the cache.
• 맞다. 캐시에 데이터가 있으면 캐시에서 값을 반환하고, 없으면 하위 계층에서 가져온다
3. Most of the cost of the memory hierarchy is at the highest level.
• 틀렸다. 비용은 상위 레벨(SRAM)이 더 비싸지만, 전체 비용은 크기가 큰 하위 메모리(예: 디스크)에 분산된다
4. Most of the capacity of the memory hierarchy is at the lowest level.
• 맞다. 하위 계층(디스크 또는 플래시 메모리)의 용량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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